고모리맛집-마을소개-고모3리문화마을
메뉴별카테고리
이동갈비/생갈비
토속음식
두부요리
참숯불고기
삽겹살
돼지왕갈비
오리훈제/오리수육
닭도리탕/삼계탕
능이백숙
누룽지백숙
도토리요리
장어구이
매운탕
만두전골
생선구이/조림
갈비탕
송어회
레스토랑
카페/디저트
한옥카페
메뉴별카테고리
호텔/모텔
펜션/민박

고모3리문화마을소개

고모리3리문화마을
지리적으로 볼 때 고모3리는 세계생태보존지역인 국립 수목원 인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죽엽산이, 서쪽으로는 노고산이 있으며, 마을 중앙에는 고모리 저수지가 있어 배산임수의 형태를 갖는 지형입니다.

만들고모이고 플프마켓
교통은 국립수목원 우회도로인 2차선 지방도가 마을을 관통하여 2017년에 개통되어 국립수목원에서 자동차로 5분이면 고모리에 오실 수 있습니다.
또한 포천-구리 민자고속도로가 개통되어 강남에서도 1시간 이내로 오실 수가 있으며 와 향후 제2외곽순환고속도로가 인접하여 있어서 4통8달의 도로체계를 갖추게 될 예정으로 있어서 타도시와의 근접성도 매우 좋아질 것입니다.

마을 인구는 2018년 7월 현재 총 167가구 300명 정도입니다.


마을의 자랑거리
2016년도에 경기북부에서 최초로 문화마을로 선정이 되어 문화와 자연과 맛있는 음식이 어우러진 멋진 문화마을입니다.

마을 중앙에 아름다운 고모호수와 둘레길이 있어서 이곳을 찾는 많은 관광객들에게 힐링의 시간을 주고 있으며 마을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도 운동을 하고 바쁜 하루를 정리하며 힐링을 하고 만남의 장소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월, 수요일 오전 6시반부터 한시간 동안 광장에서 조윤주 선생님을 모시고 신바람 체조를 하는데 이 운동으로 인해 건강과 웃음과 활력을 찾은 분들이 많아서 점점 인원이 많아지고 있답니다.

만들고모이고 플프마켓
삼국시대 초기에 축성이 되어 경기도 기념물 제 185호로 지정된 고모리 산성이 있습니다. 산성의 잔존 규모는 967m이며 고모산의 정상부를 에워싸는 형태로 남아있는데 대부분 토축으로 이루어진 토성이며 석축의 일부 흔적도 남아 있습니다. 앞으로 고모리 산성길로 이어지는 국가생태탐방로가 조성되어 다양한 볼거리와 역사탐방의 기회를 만들 예정입니다.

마을에 다양한 공동체가 구성이 되어 각 구성체마다 특색 있고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마을일이라면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고 온몸으로 봉사하는 이장님을 선두로 노인회, 청년회, 부녀회, 새마을지도자회 등이 마을의 대소사를 해결해주고 있으며 ‘수목원 가는길 상인연합회’의 상인들이 맛있는 음식점과 카페 등을 운영하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고모리를 찾아오게 하고 마을의 화합을 위한 행사지원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근방에 살고 있는 작가들이 모인 ‘수목원가는길 작가회’를 통해 문화마당 축제를 개최하여 스튜디오 운영과 작업, 전시, 공연 등을 펼치고 있고 ‘수목원가는 길 협동조합’을 만들어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문화마을을 만드는데 큰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영농조합법인들이 있어서 유기농 농산물을 생산, 판매하기도 하고 다양한 체험학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포천의 대표적인 대보름축제를 15년 이상 해왔으며, 2011년부터는 마을내의 문화예술인과 마을 외의 지역전문가 및 대학 간의 협조로 수목원가는 길 문화마당 등의 축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좁은 면적에 비하여 역사문화재, 갤러리, 박물관, 도자기공방, 천연염색 공방, 허브체험장 등 다양한 문화시설이 있습니다.
문화시설은 갤러리가 2곳(모산갤러리, 물꼬방 아래갤러리), 스튜디어2곳(임승오조각가, 홍승표 서예&서양화가), 공방이 3곳(호미가-바느질공방, 물그림-천연염색공방, 미다담-박진숙도자기공방) 박물관이 2곳(물꼬방 박물관, 학교종이 땡땡땡-6,70년대 학교재현), 생활의 향기(허브전시 및 허브체험관)마을회관 1곳 문화공유공간(아트상품 전시 및 판매와 사무실) 1곳 등이 있습니다.

마을 만들기에 대한 의지가 강하여 국립수목원 인근 소재한 김종삼시인의 시비가 수목원 주차장건설예정지가 되어 파주로 이전하게 되었을 때, 지역인사들과 힘을 합쳐 저수지 주변으로 이전하게 하는 등의 스토리가 다수 존재합니다.

실경산수화의 최고의 대가 소정 변관식 선생의 유택이 있습니다.
매년 기일이면 주민, 지역의 예술가 뿐 아니라 한국 화단 인사 등이 모여서 추모제를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매년9월 경에는 마을산신을 기려 동네의 안전과 안녕을 기원하는 죽엽산 산시제, 노고산 천신제 등을 지내며 산신제터를 마을에서 정비하여 마을의 향토유적 등을 보존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마을 축제 광장에서 2016년 8월 27일부터 마을과 문화와 예술이 융합한 만들고모이고 플프마켓이 열리고있습니다.
포천의 젊은 엄마들이 만든 핸드메이드 작품들과 작가들의 아트상품, 아트체험, 지역에서 나는 특산품과 농산물, 주민들이 함께 하는 벼룩시장 등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와 포천시가 계획하는 고모리에 개발사업이 예정되어 있어서 향후 더불어 발전할 가능성이 많이 잠재되어 있습니다.

고모리호수전경사진
  • 가볼만한곳
  • 국립수목원
  • 허브아일랜드
  • 플프마켓
  • 고모리약초방
  • 고모리수상레저:유람선.모타보트.오리보트